쓸데없는 재테크

배움의 성장과 돈의 성장

Apple, Win and IT 2024. 6. 2.
반응형

많이들 경험한다.
배울 때
어떻게 성장하는지

내가 투입한 노력만큼 나의 지식과 실력은
늘지 않는다.

나도 모르는 사이
나의 노력이 나의 한계를 넘겨
넘칠 때 나의 실력으로 발현된다.

돈도 똑같다.
떨어지고 올라가고
내가 투입한 자본을 기준으로
큰 변화가 없을 때가 있다.

올라가는 것도 아니고
내려가는 것도 아니고
계속 그자리다.

특히나 본격적인 상승기 전에
이런 현상을 많이 보인다.
아주 지겹도록 만들다.

거기다 그 장기적인 모양새가
하락하는 세를 띠는 경우
아주 죽을 맛이다.

하지만 자산도 교육과 똑같다.
당장은 정체되어 있는 것같고
내가 이 짓을 왜하나 싶지만

나도 모르게 어느새
자산은 순식간에 상승해버린다.

그리고 그 상승점에서
다시 횡보를 하며 지겹게 시간을 보낸다.

이 맛을 아는, 이 과정을 아는 이는
이번 지루한 하락장과 횡보장은 오히려
안도감을 줄테다.

흐름을 알아야 한다
과정을 알아야 한다.
그래야 현혹되지 않고
두려워 하지도 않는다.

반응형

댓글

💲 추천 글